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내로남불 뜻 총정리

장선이의 건강한 인생 2021. 5. 17. 16:04

내로남불 뜻 총정리

 

요즘 정치권에서는 ‘내로남불’이라는 표현이 자주 등장합니다. 이러한 표현을 처음으로 정치권에서 사용한 사람은 박희태 전 국회의장인데요.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말을 사자성어처럼 축약하여 묘사한 표현인 내로남불은 1990년대 중후반에 유행을 타기 시작한 신조어입니다. 

 

당시의 표현을 예를 들어보면 ‘내가 하면 숙달 운전, 남이 하면 얌체 운전, 내가 못생긴 건 개성, 남이 못생긴 건 원죄, 내가 땅 사면 투자, 남이 땅사면 투기’ 등 다양한 현태로 변형되어 크게 유행하였는데요. 이러한 표현은 공통점은 자신을 합리화하기 위한 이중 잣대를 꼬집는 표현이라는 점입니다. 오늘은 내로남불 뜻 그리고 기타 사항들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내로남불 뜻
내로남불 뜻 총정리

목차
1. 내로남불 뜻
2. 내로남불 유래
3. 내로남불 사자성어
4. 아전인수
5. 적반하장
6. 후안무치

 



1. 내로남불 뜻


내로남불은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표현의 줄임말로 기혼자와 다른 사람이 서로 부적절한 관계를 맺는 간통 관계를 빗대어 이중적인 태도를 비꼬는 용어입니다. 한마디로 자기가 사랑을 하면 불륜도 사랑이지만 남이 하면 그건 불륜에 지나지 않는다는 위선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2010년대 중후반에 들어서 TV나 공식적인 자리에서 자주 쓰일 만큼 대중화된 표현이며 이표현을 고사성어나 사자성오로 잘 못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 표현은 줄임말 또는 은어나 신조어에 해당되는 단어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이와 비슷한 의미의 실제 사자성어로는 ‘나는 옳고 남은 틀렸다’라는 아시타비가 있습니다. 또는 ‘내가 하면 합법, 남이 하면 불법’이라는 내합남불이라는 표현도 존재합니다. 

 

내로남불은 상황이나 입장에 따라서 말을 바꾸어 자신이 유리한 쪽만 주장하면서 정작 상대에게는 거침없는 비판과 어떤 윤리나 정의에 관한 잣대질을 하는 이중적인 면모를 가진 사람들을 말할 때 사용하는데요. 같은 행동에 대해서 평가해도 자신이나 자신과 가까운 쪽은 봐주거나 특정인에게 유독 저격하듯 비판하면서 그 외의 타인들에게는 아무렇지도 않게 대할 때 비꼬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내로남불은 그 정도가 지나치거나 평소 자신의 처신이나 행동도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한 마디로 깨끗하지 못한 주제에 다른 사람에게는 되지도 않는 수준으로 지적하는 태도로 눈살을 찌푸리게 만듭니다. 한마디로 내가 하는 모든 것들은 괜찮지만 남이 하는 것들은 안된다는 이기적인 의미를 담습니다.

내로남불 뜻내로남불 뜻
내로남불 뜻


2. 내로남불 유래


내로남불이라는 표현이 생긴 것은 80년대 초반부터로 알려집니다. 1984년 나온 잡지에 요즘 학생들의 농담이라고 소개되었으며 1987년 발표된 이문열의 단편 ‘구로 아리랑’에서도 등장합니다. 1993년 ‘남이 하면 스캔들 내가 하면 로맨스’라는 제목의 책도 발간이 되었습니다. 

1980년대를 배경으로 하는 드라마 제5공화국에서도 경제수석비서관이었던 김재익이 갈등관계였던 허화평에게 하는 말의 일부로도 사용되었습니다. 1996년 6월 12일 국회본회의장에서 신한국당 박희태 의원이 사용해서 크게 이슈가 되었습니다. 그는 야당의 주장은 내가 바람을 피우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내가 부동산을 하면 투자, 남이 사면 투기라는 식이라고 말했습니다.

내로남불 뜻내로남불 뜻
내로남불 유래


3. 내로남불 사자성어


내로남불이라는 표현이 유행하자 교수신문은 ‘나는 옳고 남은 틀렸다’라는 사자성어 ‘아사타비’를 올해의 사자성어로 발표하였습니다. 이는 새로 만들어진 사자성어로 2020년은 코로나의 한해였지만 정의와 공정, 법치의 훼손을 저질렀던 정치인들의 작태가 감염병보다 더 심하게 사회를 피폐하게 만들었다고 하여 선택되었다고 합니다.

내로남불 뜻내로남불 뜻
내로남불 사자성어


4. 아전인수


아전인수는 ‘제논에 물대기’라는 뜻의 고사성어로 남이 열심히 채워 놓은 물을 편안하게 훔치는 얌체 행위를 말합니다. 즉, 자기 이익만을 추구하거나 자기에게만 이롭게 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아전인수의 유래는 하늘에서 내리는 비에만 의존하여 농사를 짓던 천수답 시대에 가뭄이 들면 농사를 망치는 일이 허다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남의 논의 물을 몰래 빼가는 일이 많았습니다. 

부지런하고 성실한 농부가 열심히 논에 물을 채워놓으면 이웃 논의 게으름 뱅이 농부는 밤에 몰래 옆 논둑을 헐어 자기 논으로 물을 훔쳐 가는 일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보니 날이 밝으면 논두렁에서 고성이 오가고 서로 싸움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아전인수의 3가지 유형을 살펴보면 첫째는 지형상으로 윗논의 논둑을 헐어 아래 논에 물을 빼서 훔쳐 가는 행위, 둘째는 저수지나 못 등에서 내려오는 수로 전체가 자기 논으로 흘러가도록 하는 행위, 마지막은 논의 경사도가 기복이 심해 물을 관개하려면 이웃의 협력이 필요한데 함께 협력하지 않고 자기 논에만 물을 끌어가는 이기적인 경우입니다.

 

아전인수의 태도는 정의롭지 못하고 지나치게 이기적이어서 공동체 이해관계는 전혀 고려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태도가 갈등과 분쟁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내로남불 뜻내로남불 뜻
아전인수


5. 적반하장


적반하장은 도둑질한 놈이 오히려 매를 들고 주인에게 달려든다는 말입니다. 이러한 뜻이 변형되어 잘못한 사람이 도리어 아무 잘못도 없는 사람을 나무라는 것을 이르는 고사성어로 예를 들면 물에 빠진 사람을 건져놓았더니 내 보따리 내놓으라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적반하장은 어떠한 의미에서 내로남불 뜻과 일맥상통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적반하장의 유래를 살펴보면 옛날에 물건을 훔치려 남의 집에 들어간 도둑이 주인에게 들켰습니다. 주인은 큰 소리로 ‘도둑이야!’를 외치며 도움을 청했고 이어 사람들이 몰려들었습니다. 그러자 도둑은 몽둥이를 들고 ‘도둑을 잡아라’고 외치며 피해자인척하며 위기를 모면하려고 했다는 이야기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비슷한 성오로는 주인과 손님의 위치가 바뀐다는 주객전도가 있는데요. 적반하장은 잘못을 저질렀음에도 아예 인식을 못하는 경우나 잘못을 인정하기 싫을 때, 잘못을 인정할 수 없거나 그것에 대한 책임을 지기 싫을 때 되레 덮어씌우는 뻔뻔함이 극에 달한 행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학평론집 순오지에서는 적반하장을 ‘도리를 어긴 사람이 오히려 스스로 성을 내면서 업신여기는 것’을 비유한 말로 풀이됩니다.

내로남불 뜻
적반하장


6. 후안무치


후안무치는 낯가죽이 두꺼워 뻔뻔하고 부끄러움을 모른다는 의미로 얼굴에 철판을 깔고 어림없는 짓도 마다 하지 않는 사람을 가리킬때 사용하는 고사성어입니다. 한마디로 굉장히 뻔뻔스러운 사람을 말하는데요. 후안무치는 중국의 하나라 계임금의 아들인 태강은 정치를 돌보지 않고 사냥만 하다가 끝내 나라를 빼앗기고 쫓겨나게 되었는데요. 

 

그의 다섯 형제들은 나라를 망친 형을 원망하며 번갈아 가며 노래를 불렀다고 합니다. 그중 막내가 불렀다는 노래에서 만백성들은 우리를 원수라고 하니 우린 장차 누굴 의지할꼬, 답답하고 섧도다, 이 마음 낯이 뜨거워지고 부끄러워지누나 라는 대목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내로남불 뜻
후안무치


이상으로 내로남불 뜻 그리고 기타 표현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로남불이나 아전인수, 적반하장 등 올바르지 못한 행동을 꾸짖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줄임말이라고 해서 은어로 여기는 것보다는 대중적인 표현으로 반영하여 국어에서 올바른 정의를 내려주는 것 또한 맞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고사성어나 사자성어 역시 새로운 의미로 변경될 수 있으며 창작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단지 줄임말이고 불륜이나 로맨스라는 표현이 사용되었다고 은어로 치부하는 것은 한국어 발전에 도움이 안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우리 사회에서 볼 수 있는 내로남불 식의 태도는 질책 받아야 하며 자신은 괜찮고 타인은 안된다고 생각하는 이기심을 버려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시대에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채 버스를 탑승해 놓고는 내리라고 말한 운전기사님의 말에 화가 나서 운전기사를 폭행한 사건 또한 내로남불, 적반하장 등에 해당되는 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은 코로나에 걸리지 않았으니 괜찮은 것이 아니라 모두가 마스크를 착용하여 바이러스를 예방하자는 목적이었음을 자신도 모르지는 않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질책이나 비꼬기보다는 엄중한 벌로 다스려야 할 것입니다.

 

관련글

2021.04.01 - [분류 전체보기] - 뉴노멀 뜻 (New Normal)

 

뉴노멀 뜻 (New Normal)

뉴노멀 뜻 (New Normal)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되어가면서 이 세상에는 전염병으로 인한 다양한 생활에 변화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를 표현하기 위하여 언택트, 온택트 등과 함

ott.peoplethebest.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