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소시오패스 뜻 특징 총정리

장선이의 건강한 인생 2021. 4. 30. 14:26

소시오패스 뜻 특징 총정리

 

우리 주변에서 사회규범이나 공중도덕을 잘 지키지 않거나 빈번한 거짓말을 일삼는 사람들이 꼭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반사회성 인격장애를 가졌다고 할 수 있는데요. 친구나 가족 중에 이러한 사람이 있으며 흔히 소시오패스 장애가 있다고 농담처럼 이야기하고는 합니다. 

 

하지만 소시오패스는 엄연히 인격장애의 일종으로 특징에 대해 잘 살펴보고 치료를 통해 극복해야 하는 문제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소시오패스 뜻 그리고 특징 등에 대해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시오패스 뜻 이미지 입니다.
소시오패스 뜻 특징 총정리

목차

1. 소시오패스 뜻

2. 소시오패스 특징

3. 소시오패스 사이코패스 차이점

4. 소시오패스 테스트



1. 소시오패스 뜻


소시오패스는 지속적인 반사회적이나 충동적인 행동을 타인을 고려하지 않고 반복하는 인격장애의 하나입니다. 사회규범과 도덕에 대한 반복적인 위반을 특징으로 하는데요. 타인에 대한 비방이나 빈번한 거짓말 등으로 대인관계에 지장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소시오패스는 아직까지 의학계에서는 인정되지 않는 명칭으로 심리학자나 사회복지사, 상담사 등이 사용하는 전문 용어인데요. 

 

소시오패스 진단은 성인에게만 내려지지만 요즘은 소년기부터 충동 조절 등의 품행장애를 드러내어 사회화에 관한 발달 문제를 겪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원인은 환경적인 영향과 문화적인 영향으로 구분됩니다.

 

가정환경의 영향 : 일부의 연구에서는 소시오패스의 원인이 사회 환경과 가정환경의 원인으로 발달한다고 제시합니다. 반사회적 성향을 보이는 아이의 부모님은 반사회적 행동을 자녀에게 보였으며 아이들은 이를 받아들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초기 발달 단계에서 부모의 자극과 영향력이 결여되면 아이의 스트레스 대응체계가 민감해지며 이는 감정이나 공감, 감정적으로 타인과 연결되는 능력을 다루는 아이의 두뇌 발달 저하를 가져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문화적인 영향 : 임상심리학에서의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소시오패스 장애는 문화적인 측면에 영향을 받는다고 보고 있습니다. 문화적인 규범은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기 때문에 반사회성 인격장애와 같은 정신 장애도 다르게 취급하고 있습니다. 문화적인 관습의 변화는 반사회성 인격장애를 갖는 사람들의 행동 경향을 승인하는 역할을 한다고 제시되는데요. 

 

반사회성 인격장애가 활성화된 사람, 그리고 법률, 기준 규범, 종교와 같은 외재적인 통제 자원의 도움을 통하여 자제하기에 반사회성 인격장애가 잠재되어 있는 사람 간의 구분을 염두에 둘 때 집단 표준의 쇠퇴가 인격장애가 잠재된 사람으로 하여금 이전에 보였던 행동으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소시오패스 뜻 이미지 입니다.소시오패스 뜻 이미지 입니다.
소시오패스 뜻


2. 소시오패스 특징


소시오패스는 충동적이고 느끼는 감정의 정도도 높습니다. 자신의 이익이나 즐거움을 위하여 해로운 방식으로 타인을 이용하는 데에 거리낌이 없고 종종 타인을 조종하거나 기만합니다. 일부는 피상적 매력이라는 가면을 써서 이를 행하는 반면, 일부는 협박과 폭력을 이용합니다. 소시오패스는 오만함을 보이거나 타인을 낮추어서 부정적으로 생각하거나 해를 끼치는 행동에 대한 자책감이 부족하며 해를 입은 이에게 냉담한 태도를 보이고는 합니다. 

무책임감은 반사회성 인격장애의 주요 특성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회적 의무와 재정상의 의무를 수행하고 안정적인 고용상태를 유지하려 하지만 소시오패스는 착취적이거나 위법적인 혹은 기생적인 삶을 살아갑니다. 또한 충동적이고 무모하며 사고가 결여되어 있거나 행동의 결과에 대하여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의 안전은 물론 타인의 안전에 대하여서도 반복적으로 무시하거나 위협하여 자신과 타인을 위험에 빠지게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분노조절 능력이 저하되어 있어서 종종 공격적이고 호전적이며 화를 돋우거나 기를 꺾으려는 언행과 행동으로 상대를 마구 몰아세우기도 합니다. 반사회성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서는 대인관계에서의 문제가 많이 보이며 이들은 애착과 정서 유대 형성이 빈약하여 타인을 착취하거나 이용하기만 하는 것 위주의 대인관계 유형을 보입니다. 

 

이들은 관계를 지속하고 가꾸어 나가는 것에 있어서 일반인 보다 어려움을 갖고 있으며 일부에게는 새로운 관계로 진입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보고됩니다.

 

  • 소시오패스 특징 요약
  • 자신의 이익과 즐거움을 위해 타인을 이용함
  • 타인을 조정하거나 기만함
  • 타인을 낮추어고 비판함
  • 착취적이고 위법적인 삶을 살아감
  • 충동적이며 무모한 행동을 함
  • 분노조절 능력이 저하되어 공격 적임
  • 대인관계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

소시오패스 뜻 이미지 입니다.소시오패스 뜻 이미지 입니다.
소시오패스 특징


3. 소시오패스 사이코패스 차이점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는 둘 다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하나이지만 서로 다른 질환으로 구분됩니다. 소시오패스는 도덕적 구분이 가능하여 행동에 대한 인지는 하되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 정신장애이지만 사이코패스는 감정이 결여되어 스스로의 행동에 대한 심각성 자체를 인지하지 못합니다. 사이코패스는 편도체와 뇌의 전두엽이 본래의 기능을 다 하지 못하는 선천적인 요인이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도덕적 판단력과 자제력이 선천적으로 부족하여 즉흥적이고 두려움이 없으며 충동의 조절이 되지 않아 극단적인 범죄를 일으킬 확률이 높습니다. 반면에 소시오패스는 유전적인 성향보다 성장 환경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뇌의 문제가 아니라 학대나 충격 등으로 감정의 결여가 습관처럼 되어 타인의 고통에 대한 배려가 없고 자신의 그릇된 행동을 인지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 소시오패스 사이코패스 차이점 요약
  • 소시오패스 : 환경적인 요인이 원인. 스스로의 이익만이 중요하기 때문에 양심과 동정심, 죄책감이 없고 자신의 영역을 확보하기 위해 타인을 기만하고 험담하며 무책임하게 잘못을 떠넘김. 또한 타인의 안전과 건강에 대해 몹시 가벼이 여기지만 자기애가 강하여 스스로의 상처에 대한 연민이 크며 타인을 해친 후에도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으며 행동의 원인을 사회나 타인의 탓으로 돌리는 등 사건을 포장하며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거나 합리화 함.
  • 사이코패스 : 선천적인 요인이 원인. 공감능력이 없고 충동적인 성향이 많아 자신의 이익에 관계없이 즉흥적으로 범죄를 저지르고 양심의 가책이 없고 지배 욕과 정복욕이 강하여 이익을 위해 치밀한 계획을 세움. 주변 사람들과 친분이 두터운듯해 보여도 이는 계획의 성공을 위한 것일 뿐이며 사람 사이의 끈끈한 정이나 큰 슬픔을 느끼지 못함.

소시오패스 뜻 이미지 입니다.소시오패스 뜻 이미지 입니다.
소시오패스 사이코패스 차이점


4. 소시오패스 테스트


아래의 15 문항중 10~15개에 해당된다면 소시오패스이거나 비슷한 성격을 가진 사람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정확한 테스트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재미 삼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자신의 장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점을 타인에게 이용한 적이 있다.
  2. 하루에 거짓말을 여러 번 하며 남을 속이는 것이 즐겁다.
  3. 자신으로 인하여 안 좋은 상황이 발생하여도 죄책감을 못 느낀다.
  4. 계획보다는 충동적으로 무엇인가를 한다.
  5. 남이 자신을 비판하면 수용하지 않으며 귀담아듣지 않는다.
  6. 식욕이나 성욕이 왕성하며 남으로부터 매력적이라는 말을 종종 듣는다.
  7. 상대방이나 주변인을 도구로 이용한다.
  8. 승부욕과 질투심이 강하다.
  9. 위험한지 알면서도 흥미를 느끼고 즉흥적으로 행동한다.
  10. 목적을 이루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11. 타인에게 보이는 자신의 모습은 가면일 뿐이다.
  12. 모든 일이 지루하고 자극적이거나 새로운 것이 필요하다.
  13. 인생은 생존을 위한 게임이라고 생각한다.
  14. 자신이 무엇보다 최우선이며 타인과의 약속은 자신의 이익보다 중요하지 않다.
  15. 주변 사람 위에 군림하는 것을 즐긴다.

소시오패스 뜻 이미지 입니다.소시오패스 뜻 이미지 입니다.
소시오패스 테스트


이상으로 소시오패스 뜻 그리고 특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주변에는 소시오패스의 성향을 지닌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한가지 생각해 볼 점은 우리 모든 사람의 태어난 환경이 같이 않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힘든 환경이 사람을 반사회적으로 만들었을 가능성이 더 크다고 봅니다. 

 

따라서 이러한 성향을 가진 사람들을 무조건적으로 거부할 것이 아니라 적절하게 조언하고 행동의 변화를 지켜보면서 곁에 두고 싶지 않다면 충분히 시간을 가지고 서서히 거리를 두는 것이 서로에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관련글

2021.04.01 - [분류 전체보기] - 뉴노멀 뜻 (New Normal)

 

뉴노멀 뜻 (New Normal)

뉴노멀 뜻 (New Normal)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되어가면서 이 세상에는 전염병으로 인한 다양한 생활에 변화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를 표현하기 위하여 언택트, 온택트 등과 함

ott.peoplethebest.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