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장선이의 건강한 인생 2021. 4. 17. 18:48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우리나라에서 전주라고 하면 맛있는 음식이 많고 지방거점도시의 행정적 기능에 머물지 않고 전통적인 멋을 지닌 도시로 알려집니다. 전주는 예전부터 천혜의 자연환경 덕으로 음식문화가 화려하게 꽃피웠던 지역으로 2012년에는 국내 최초로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음식 창의도시에 선정되기도 하였는데요. 대표적으로 전주비빔밥과 전주 한정식, 콩나물국밥 등이 유명합니다. 

 

또한 전주 막걸리 골목에서 막걸리를 시키면 아주 화려한 기본 안주가 따라오는 것도 색다른 즐거움을 주는 것으로 잘 알려집니다. 더불어 전주는 먹거리와 함께 둘러보면 좋은 많은 관광지를 보유한 지역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주 가볼만한곳 10선

1. 전주 한옥마을

2. 풍남문

3. 전주 풍패지관

4. 경기전

5. 조경단

6. 전주역사박물관

7. 혼불문학공원

8. 한국소리문화의전당

9. 전동성당

10. 모악산




전주 가볼만한곳 1. 전주 한옥마을


전주 한옥마을은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의 풍남동과 교동 일원에 위치한 한옥마을입니다. 총 947동의 건물 중에 한옥이 735개인 전통적인 멋을 지닌 마을이며 지금으로부터 약 1만 5천 년 전부터 사람들이 살기 시작되었다고 추측됩니다. 

 

국내 최대규모의 전통 한옥촌이며 전국 유일의 도심한옥 군으로 1910년 조성되기 시작한 우리나라 근대 주거 문화 발달과정의 중요한 공간으로 경기전, 오목대, 향교 등 중요문화재와 20여 개의 문화시설이 산재되어있습니다.

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
전주 한옥마을

 


전주 가볼만한곳 2. 풍남문


풍남문은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에 위치한 조선시대 전주부성의 남쪽문입니다. 풍남문은 국가 보물 제308호로 성문의 가운데에는 무지개 모양의 홍예문이 있고 그 위에는 2층의 문루가 있습니다. 1978년 3년간의 보수공사로 옛모습을 되찾았으며 풍남문이라는 이름은 태조 이성계의 관향인 전주를 풍패향이라고 부른것에 기인되었다고 합니다. 

원래 고려 공양왕때 창건되었다가 조선 영조때 소실되어 문루를 보수하여 남문을 풍남문으로 서문을 패서문으로 개칭하였다고 합니다.

 

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
풍남문


전주 가볼만한곳 3. 전주 풍패지관


전주 풍패지관은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충경로에 위치한 조선시대의 건축물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보물 제583호로 지정되어있으며 조선초기 전주부성을 창건할 때 함께 지은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풍패지관은 전주 도심 한복판에서 만나게 되는 뜻밖의 여유를 갖을 수 있는 장소입니다. 수십년간 전주시민의 만남의 장소였던 전북 전주시 완산구 중앙동의 전주객사가 고유이름인 풍패지관으로 바뀌었습니다. 

 

현재에도 객사는 만남과 휴식의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잠깐의 여유를 즐기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밤에는 시내 중심가에 풍패지관이라는 현판이 걸린 객사의 야경을 만날 수 있으며 그 주변에는 걷고 싶은 거리 루미나리에의 화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전주 풍패지관 이용시간
  • 09:00~18:00

  • 전주 풍패지관 이용요금
  • 무료

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
전주 풍패지관


전주 가볼만한곳 4. 경기전


경기전은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풍남동에 위치한 장소입니다. 경기전은 국보 제317호로 조선 태조 이성계의 어진인 조선태조어진을 봉안한 곳이며 영전을 실제로 모신 정전 건물은 보물 제1578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경기전은 누구든 말에서 내려야 한다는 신성함을 표시한 하마비, 붉은 색칠을 한 홍살문, 외신문, 내신문 그리고 어진을 모시고 있는 정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경내에는 태조의 영정을 봉안한 경기전과 그의 22대조이며 전주 이씨의 시조인 신라 사공공 이한 부부의 위패를 봉안한 조경묘가 있습니다. 또한 태조 어전과 함께 현존하는 조선왕조 어진들이 모셔진 어진박물관도 자리하여 가족단위나 연인들의 데이트장소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경기전은 오랫동안 관광객과 시민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온 이유 한 가운데 도심속에 담긴 고풍스러운 풍경과 우거진 수목을 꼽을 수 있습니다.

 

  • 경기전 이용시간
  • 하절기 (3월 ~ 10월) 09:00~19:00
  • 동절기 (11월 ~ 2월) 09:00~18:00

  • 경기전 입장료
  • 어른 3000원
  • 청소년, 대학생, 군인 2000원
  • 어린이 1000원

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
경기전




전주 가볼만한곳 5. 조경단


조경단은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덕진동에 위치한 전주 이씨의 시조 이한의 묘역입니다. 조경단은 1973년 6월 23일 전라북도 기념물 제3호로 지정되어있습니다. 덕진공원에서 건지산 방향으로 약 1km 동쪽에 위치해 있으며 조경단의 단은 장방향의 돌을 사용하여 둘레를 쌓아 만들고 단의 주변에는 동서남북에 문이 있는 담이 쌓여져 있습니다. 

 

서향의 문과 일직선상에 있는 남향의 문 근처에 비석이 있으며 울창한 소나무숲으로 둘러싸여 아름다운 풍경을 선사합니다.

 

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
조경단


전주 가볼만한곳 6. 전주역사박물관


전주역사박물관은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소재의 역사박물관입니다. 전주역사박물관은 구석기 문화부터 후백제의 왕도요 그리고 조선왕조의 발상지에 위치하였으며 전주의 역사와 문화유산을 수집하고 보존하여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연구와 전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주의 역사와 문화를 통하여 지역의 정체성을 담은 상설전시와 다양한 주제의 기획전시를 운영하고 있으며 관람객분들이 전통문화를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전문 교육 프로그램과 다채로운 체험행사 등이 열립니다.

 

  • 전주역사박물관 이용시간
  • 매일 09:00~18:00 (매주 월요일)

  • 전주역사박물관 관람료
  • 무료

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
전주역사박물관


전주 가볼만한곳 7. 혼불문학공원


혼불문학공원은 일제 강점기에 사람들의 삶을 그린 <혼불>의 작가 최명희를 기리기 위해 조성된 공원입니다. 혼불문학공원의 산책로 바닥은 크고 작은 통나무로 빽빽이 심어 걷기에 좋으며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변에는 반원형으로 10개의 안내석이 있으며 후배작가들이 남긴 <혼불>과 선생의 어록중에서 가려 뽑은 문구들이 새겨져 있습니다. 

 

조촐하지만 누구나 편안히 쉬어갈 수 있는 아기자기한 맛이 살아있는 장소이며 건지산 자락에 자리잡고 있어 등산코스로 들리기에도 안성맞춤인 장소입니다. 최명희 작가의 혼불은 오늘날까지 회자 될 정도로 문학적 가치가 높으며 문학정신을 후대에 알리기 위하여 혼불문학상이 제정될 정도로 가치가 큽니다.

 

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
혼불문학공원


전주 가볼만한곳 8. 한국소리문화의전당


한국소리문화의전당은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소리로에 위치한 종합 공연장입니다. 2001년 9월에 개관하였으며 그중 모악당은 총 2037석의 대규모 다목적 공연장으로 전당 부지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오케스트라 피트와 회전무대, 승강무대, 이동무대 등의 설비를 갖추어 콘서트와 오페라, 발레, 뮤지컬, 창극 등의 다양한 실내 공연이 개최되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한국소리문화의전당은 매년 가을에 전주세계소리축제를 개최하며 전북대학교 삼성문화회관과 더불어 전라북도 문화와 공연의 메카로 알려집니다.

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전주 가볼만한곳 9. 전동성당


전동성당은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태조로에 소재한 천주교 성당입니다. 전동성당은 사적 제288호로 지정된 곳이며 전동성당 사제관은 전라북도 문화재 자료 제178호로 지정되었습니다. 1791년 신해박해 당시 천주교 신자였던 윤지충 바오로와 권상연 야고보가 최초로 순교했던 장소로 1889년 프랑스 파리 외방전교회 소속 보드네 신부가 부지를 매입하고 1914년 프와넬 신부가 설계하여 완공되었습니다. 

 

전동성당은 기본적인 로마네스크 양식의 주조에 비잔틴 양식의 돔으로 마무리 되어있고 성당 앞에는 항상 관광객들이 몰려듭니다. 화강석을 기단으로 사용한 붉은 벽돌 건물이며 내부는 둥근 천장으로 되어 있고 중앙의 종탑을 중심으로 양쪽에 비치된 작은 종탑들이 이국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사진촬영 명소로도 각광받는 곳입니다.

 

  • 전동성당 이용시간
  • 09:00~18:00

  • 전동성당 입장료
  • 무료

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
전동성당


전주 가볼만한곳 10. 모악산


모악산은 전라북도 완주군과 김제시, 전주시에 걸쳐있는 산입니다. 전주시의 남쪽에 위치해 있으며 당일 산행코스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대표적인 산입니다. 모악산은 진달래와 철쭉이 유명한 호남 4경 중 하나이며 1971년에는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산을 오르는 등산로는 여러 코스가 있으며 주로 서쪽의 금산사에서 오르는 길목과 동쪽의 완주군 구이면에서 대원사를 거치는 길목을 많이 선택합니다. 

 

수왕사와 대원사 가는 길목 일대를 찾는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이며 등산 코스 주변에 상권이 개발되어있습니다. 주변에는 전주예술고등학교와 한국전통문화고등학교, 전북도립미술관 등이 있습니다.  

 

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전주 가볼만한곳
모악산


지금까지 전주 한옥마을, 풍남문, 전주 풍패지관, 경기전, 조경단, 전주역사박물관, 혼불문학공원,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전동성당, 모악산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전주는 전국 어디서나 빠르고 편리하고 접근할 수 있는 관광도시로 후백제와 조선시대, 근대문화유적지를 모두 둘러볼 수 있는 유일한 지역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다양한 전통문화시설과 한국을 대표하는 맛의 고장답게 값싸고 맛있는 음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전주를 중심으로 인근 도시와 연계한 관광을 즐기기에도 좋으며 서울에서는 느끼기 어려운 모처럼의 여유를 찾는 사람들에게 최고의 여행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2021.04.11 - [분류 전체보기] - 태안 가볼만한곳 베스트10

 

태안 가볼만한곳 베스트10

태안 가볼만한곳 베스트10 태안군은 길고 복잡한 리아스식 해안이 있어서 우리나라에서 해수욕장이 가장 많이 밀집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연안의 수심이 얕고 조차가 크기 때문에 일찍이 간

ott.peoplethebest.com

2021.04.07 - [분류 전체보기] - 순천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순천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순천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맛있는 먹거리와 풍부한 볼거리를 가진 도시 순천은 전라남도 동부에 위치한 도시입니다. 순천형 전형적인 소비도시, 교육도시로 신라와 고려시대의 역사와 유적지가

ott.peoplethebest.com

2021.04.02 - [분류 전체보기] - 용인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용인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용인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용인은 수도권에서 접근성이 좋은 도시입니다. 또한 삼성 에버랜드, 한국민속촌과 같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관광지들이 많아서 국내 방문객은 물론 해

ott.peoplethebest.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