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뉴노멀 뜻 (New Normal)

장선이의 건강한 인생 2021. 4. 1. 19:25

뉴노멀 뜻 (New Normal)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되어가면서 이 세상에는 전염병으로 인한 다양한 생활에 변화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를 표현하기 위하여 언택트, 온택트 등과 함께 뉴노멀 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는데요. 정상이라는 뜻을 가진 ‘Normal’과 관계가 깊은 신조어로 처음 사용된 것은 2007년 세계 금융위기부터 였다고 알려집니다. 오늘은 뉴노멀 뜻 그리고 기타 작품들에 대해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뉴노멀 뜻 이미지 입니다.
뉴노멀 뜻 (New Normal)

 

 



1. 뉴노멀 뜻 (New Normal)


뉴 노멀 (New Normal)은 경제용어로 2007~2008년 부터 시작된 세계금융위기와 2008년 ~ 2012년 까지 이어진 경제 침체 기간 동안 형성된 새로운 경제적인 기준을 말합니다. 따라서 변화된 시대가 정상화되었다는 것을 말하는데요. IT업계에서는 뉴노멀을 특정 사건 발생 이후 이전에는 일반적이지 않았던 것들이 표준이 되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과거의 뉴노멀은 저성장, 저금리, 저물가가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었는데요. 요즘에는 마스크 착용, 체온측정, 코로나 백신, 재택근무, 화상 교육 등이 뉴노멀의 범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뉴노멀 뜻 이미지 입니다.뉴노멀 뜻 이미지 입니다.뉴노멀 뜻 이미지 입니다.뉴노멀 뜻 이미지 입니다.뉴노멀 뜻 이미지 입니다.뉴노멀 뜻 이미지 입니다.
뉴노멀 뜻


2. 뉴노멀 시대


뉴노멀 시대에 변화되는 것들 중 가장 부각되는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하신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탈도시화


뉴노멀 시대의 핵심 키워드는 ‘언택트’ (Untact)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비대면을 뜻하는 이 신조어는 기업들의 재택근무가 뉴노멀이 될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현장에 꼭와서 일을 해야하는 근무자들을 제외하고 원격 근무를 통해 일을 추진하고 회의하고 결과를 보고 받는 것이 표준화가 될 전망입니다. 따라서 사무실 공간은 점차적으로 사라지고 회사는 가상으로 존재하게 될지 모릅니다. 

기업들은 원격업무 확산에 다라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한 디지털 신기술을 도입하며 재택근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 직원들의 소속감과 의욕을 높이기 위한 대책도 마련해야 합니다.


2) 전자상거래


과거에는 온라인 상거래가 필수가 아니었지만 요즘에는 코로나의 영향을 피하기 위해 전자상거래가 일반화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마스크를 구매하는 것 부터 식품 배달에 까지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구매가 아니라 온라인 구매를 선택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뉴노멀은 전통시장의 운영체계에 변화를 가져다 줄 것으로 보입니다.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들은 점차 사라지고 온라인 주문을 통해 생산한 식품을 파는 것이 일반화되어 갈 것입니다. 소비자의 매장방문이 줄어드니 소매상들은 점차 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뉴노멀 뜻 이미지 입니다.뉴노멀 뜻 이미지 입니다.뉴노멀 뜻 이미지 입니다.뉴노멀 뜻 이미지 입니다.
뉴노멀 시대


3) 건강에 대한 관심


코로나 이전에도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은 지속되어 왔지만 코로나 시대가 된 이후에는 손 세정제, 마스크, 습도와 온도 조절이 필수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위생에 대한 지출을 늘릴 수 밖에 없고 집안에서 운동하거나 건강에 관한 건강기능식품등에 관심이 높아져 갈 것입니다. 

홈 케어나 병원의 의료 시스템 역시 뉴노멀에 맞추어 변화되고 있으며 의사의 연중무휴 24시간 디지털 액세스 등의 서비스가 필요해질 수 있습니다.


4) 지역주의 강화


글로벌화 되고 있는 세계는 퇴조하고 지역주의 국가주의의 기능이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외부에서 들어오는 사람들을 경계하는 분위기가 늘어날 것이고 지역마다 지원하는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중상위층의 세금부담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5) 복지서비스의 확대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소외 계층 들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정부는 사회 불평등과 시장 실패에 대한 사회적인 안전망을 준비하고 소외 계층을 돌봄으로써 사회변혁의 주요 초점을 공공의 이익화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3. 뉴노멀 드라마


드라마 뉴노멀은 2012년 부터 2013년 까지 방영된 미국 NBC의 코미디 시트콤입니다. 줄거리는 베버리 힐스에 사는 브라이언과 데이빗 커플은 모든것을 다 가진 완벽한 커플로 보이지만 단 한가지 아이가 없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웨이트리스로 일하면서 8살 짜리 딸을 키우는 싱글맘 골디는 비루한 삶에서 벗어나 새 출발하기 위해 딸과 함께 LA로 이주합니다. 브라이언 커플과 만난 골디는 서로에게 필요한 것을 제공하며 아이를 원하는 커플들에게 골디는 대리모가 되어 주기로 하고 새로운 모습의 가족을 형성하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뉴노멀 뜻 이미지 입니다.뉴노멀 뜻 이미지 입니다.뉴노멀 뜻 이미지 입니다.
뉴노멀 드라마

 


4. 뉴노멀 만화


나츠키와 히타는 전염병이 생긴 시대를 사는 아이들입니다. 그들은 마스크를 항시 착용해야 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서로의 얼굴을 모른채 살아가고 있습니다. 만화 뉴노멀은 팬데믹 시대에 살아가는 아이들의 연애 감정을 그린 일본 만화입니다.

 

뉴노멀 뜻 이미지 입니다.뉴노멀 뜻 이미지 입니다.뉴노멀 뜻 이미지 입니다.
뉴노멀 만화



지금까지 뉴노멀 뜻 그리고 관련 작품들에 대해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 발생 2년차이 접어드는 지금 시대를 보더라도 예전과 너무도 다른 일상을 보내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저 역시 재택근무를 하며 집에서 일을 하고 있고 코로나 확진자를 매일 체크하고 코로나 백신에 대한 최신 뉴스를 확인하고는 합니다. 슈퍼에 가도 마스크를 쓴채 체온을 측정해야 하며 손과 발을 씻는 횟수와 시간도 늘어났습니다. 

 

외출을 하기보다는 드라이브를 즐기고 있으며 사람들을 만나는 것보다는 전화통화를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공기청정기를 추가로 더 구매한 것도 큰변화라고 생각하는데요. 앞으로의 일반화되는 세상이 바로 뉴노멀 사회가 될 것입니다. 우리 모두 변화에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